CSS MenuMaker
 
대회 종목  
종목 및 규정 안내  
대회 심사 및 시상  
대회 주제 출제 예시  
고객센터  

대표: 070-7123-9019


상담시간 : 09:00 ~ 18:00
점심시간 : 12:00 ~ 13:00
팩스번호 : 070-7614-2460
 
 
  홈 > LOCATION >종목 및 규정 안내  
 



종목 안내

 

대회명 종목

제 1회
전국 어린이 코딩 경진대회

초등1~2학년 부문

초등3~4학년 부문

초등5~6학년 부문



규정 안내 (v.404)


종목명 : ‘주제 창작’ 종목,



1. 참가 자격


1.1. 자격 제한
- 대회의 참가 자격은 대회일 기준 초등학교에 재학 중 이거나 그에 준하는 8세부터 13세 까지의 연령의 아동으로 제한한다.

1.2. 참가 부문
1) 참가자는 대회일 현재 참가자의 학년이나 연령을 기준으로 해당 부문에 (초등 1~2학년 부문, 초등 3~4학년 부문, 초등 5~6학년 부문)에 지원할 수 있다
2) 재학중인 학년 기준이 우선하며 예외의 경우 연령으로 한다.

 


2. 종목 개요


2.1 종목 설명
- ‘주제 창작’ 종목(이하 ‘대회’라 한다)은 대회당일 제시되는 주제와 연관된 내용을 게임, 포스터,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컴퓨터에서 표현할 수 있도록 제한된 시간 내에 코딩하고 이렇게 작업한 프로그램을 제출하는 종목이다.
ex) 주제가 ‘건강’ 일 경우 금연, 바이러스, 세균, 다이어트 프로그램 등 주제와 연관성이 있는 소재를 사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코딩 할 수 있다.


2.2 사용 프로그램
- 본 대회에서는 심사의 변별력과 형평성을 위해 ‘스크래치’(scratch. MIT 미디어랩 제작)만을 사용해야 하며 이 외의 프로그램은 허용되지 아니한다.


2.3 준비 사항
1) 참가자는 대회당일 경기 시간 동안 전원 연결 없이 사용이 가능하도록 충전된 개인용 노트북을 필히 지참해야 한다. 단 배터리 용량 문제로 전원연결이 불가피한 경우 사전에 감독관에게 요청하여 이에 대한 도움을 지원 받을 수 있다.
2) 참가자가 지참하는 노트북에는 오프라인용 스크래치 프로그램이 사전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. 대회 중 인터넷 사용은 허용되지 않으며 오프라인용 스크래치를 사용해 코딩해야 한다.
3) 참가자는 대회 지참용 컴퓨터에 사전 제작된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저장해 올 수 없으며, 특히 대회 중에 저장된 프로그램을 절대 불러와서는 안 된다.
4) 참가자는 코딩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이미지파일을 사전에 컴퓨터에 저장해 올 수 있다.



3. 대회 일정



3.1 대회 접수 확인
1) 참가자는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 접수기간 내에 온라인 접수를 완료하고 참가비를 입금하여야 한다.
2) 참가자는 대회 당일 정해진 시간에 접수대에서 각 부문별 참가를 확인하고 참가자 명찰을 배부 받아야 한다.
3) 참가자 명찰을 배부 받지 못한 참가자는 대회장에 입실할 수 없다.

3.2 대회장 입실
1) 참가자는 배부된 명찰을 부착하고 정해진 시간까지 대회장으로 입실해야 한다.
2) 명찰을 소지한 감독관과 참가자를 제외한 인원은 대회장에 입실할 수 없다.
3) 대회가 시작된 후에는 참가자의 입실이 제한된다.


3.3 대회 공지

1) 참가자는 입실 후 본인이 사용할 컴퓨터를 켜고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체크하는 등 대회를 준비해야 한다.
2) 컴퓨터의 세팅이 완료되면 감독관은 과제 제출용 USB 저장장치를 개인별로 배부한다.
3) 대회 입실시간이 경과하면 감독관은 경기 시간 및 요령, 프로그램 제출 방법 등 대회관련 내용을 공지한다.


3.4 대회 시작
1) 지정된 대회 시간이 되면 감독관은 ‘대회 시작’을 선언한 후 신속하게 문제지를 배부하고 대회를 시작한다.
2) 대회가 시작되면 참가자간의 대화 및 핸드폰 사용 등 외부와의 접촉은 일체 금지되며 이를 위반할 시 경고 조치한다.
3) 대회 시작 후 참가자는 대회시간(2시간) 동안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이용해 프로그램을 코딩할 수 있다.
4) 참가자는 대회 중 부득이한 문제가 발생한 경우 감독관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.


3.5 프로그램 제출
1) 참가자는 대회시간 내에 완성한 프로그램을 제공된 USB저장장치에 저장하여 감독관에게 제출한다.
2) 프로그램의 제출은 대회 시작 후 1시간 30분 이후부터 가능하며 제출 후에 대회가 종료될 때까지 자신의 자리에서 대기한다.
3) 참가자는 작성한 코딩 프로그램의 저장 및 확인을 잘 한 후 USB를 제출해야 하며,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수에 대한 책임은 참가자에게 있다. 단 저장 및 제출과 관하여 도움이 필요하다 판단되는 경우 감독관은 참가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.


3.6 종료 및 퇴실
1) 대회 시작 후 2시간이 경과하면 감독관은 ‘대회 종료’를 선언하고 대회를 종료한다.
2) ‘대회 종료’가 선언되면 참가자는 개인 소지품과 노트북을 정리하고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퇴실한다.
3) 대회 종료 이후에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거나 제출할 수 없으며 이후에 제출된 프로그램은 무효로 처리한다.



4. 제한 사항



4.1 경고 사유
1) 경기 진행 방해
- 참가자가 고성, 자리 이동, 소란, 소동 등 타인의 경기를 방해하는 일체의 행위는 금지되며 이를 위반할 경우 감독관은 즉시 경고 조치하며 경고 후에도 계속될 경우 2차 경고 후 경고 누적의 사유로 실격 조치한다.
2) 핸드폰, 인터넷 사용금지
- 경기 시간 중 참가자는 핸드폰 및 인터넷의 사용이 금지된다. 이는 외부와의 접촉을 차단하여 경기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이며 감독관은 이를 적발할 경우 경고 조치한다.
3) 사전제작 프로그램 사용 제한
- 참가자는 경기장에서 기존에 만들어 놓은 프로그램을 로드하여 사용할 수 없다. 감독관은 경기 시작 전에 참가자의 컴퓨터를 전부 또는 일부 검사하여 저장된 스크래치 프로그램이 발견될 경우 경고 조치하고 삭제한다.


4.2 실격 사유
1) 원격 제어 금지
- 외부에서 인터넷을 사용해 참가자의 노트북에 접촉하는 것이 적발될 시 즉시 실격된다.
2) 대리 참가 금지
- 접수자와 실제 참가자가 다른 경우 적발과 즉시 실격 된다. 대회 조직위원회는 경기 당일 응시자의 사진을 촬영하여 보관해야 하며 경기 후 시상 과정에서 대리 참가가 확인될 경우 시상을 취소하고 별도로 고발조치 할 수 있다.
3) 경기 중 사전 제작된 프로그램을 불러오는 행위가 적발되면 즉시 실격 처리된다.
4) 경고 누적으로 인한 실격
- 경고가 2회 이상 누적될 시 참가자는 즉시 실격된다.
5) 실격자는 실격 즉시 대회장에서 퇴실되며, 실격자의 응시물은 무효 처리된다.


5. 심사 및 발표



5.1 심사 기준

- 심사는 아래 5가지 항목에 대해 각 20점씩 배점하여 심사한다.
1) 주제 적합성 (20점) : 제시된 주제와의 연관성 및 적합성 등을 심사한다.
2) 창의성, 독창성 (20점) : 창의적 아이디어 및 독창적 접근 방법에 대해 심사한다.
3) 알고리즘 이해 (20점) : 명령어의 효율적인 사용 및 알고리즘의 이해에 대해 심사한다.
4) 프로그램 완성도 (20점) : 목표한 프로그램에 얼마나 접근했는지에 대해 심사한다.
5) 프로그램 디자인 (20점) : 프로그램의 외관 및 디자인에 대해 심사한다.


5.2 결과 발표
- 대회 결과는 정해진 일자에 신문 및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되며 발표 일정이 지연될 경우 별도의 공지를 통해 지연사유 및 발표 일정을 재공지한다.


5.3 시상 계획
- 대회 입상자는 각 순위에 해당하는 상장 및 부상을 해당 학교로 발송하며 부득이한 경우 입상자와 조율하여 이를 결정한다.



6. 기타 사항


- 본 규정은 수정이 필요한 경우 일부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된 규정을 최종 규정으로 한다.
- 최종 규정은 대회 14일 이전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한다.
- 본 대회 응시생이 작성한 응시물의 소유권은 본인과 대회조직위가 공동으로 소유하며 대회조직위는 대회의 발전과 홍보 등을 위해 이를 사용할 수 있다.
- 위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대회 조직위원회의 회의를 통한 판단에 따르며 조직위원회의 결정은 추후 번복되지 않는다.

 

 

 
Untitled Document